장애인개발원 홍보영상
영상 개요
클라이언트
한국장애인개발원
제작기간
4주
기획 프로세스
프로젝트 목표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새롭게 런칭한 카페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 홍보영상입니다.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브랜드의 취지를 실제 현장과 사람들의 이야기로 담아내어, 따뜻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
영상은 실제 카페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매장 내 일하는 모습, 고객 응대 장면, 바리스타 업무 과정 등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해 자연스러운 현장감을 구현했습니다. 인터뷰에서는 직원들의 생각과 일터에 대한 자부심을 담아 브랜드의 철학을 전달했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해 수어(수화) 영상과 자막을 함께 삽입했습니다. 부족한 정보나 브랜드 설명이 필요한 구간에는 2D 모션그래픽을 추가해 메시지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제작 프로세스
제작 과정
촬영은 실제 카페 현장에서 진행되어, 조명보다는 자연광을 활용해 따뜻하고 현실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오프닝에서는 브랜드의 탄생 배경과 카페의 일상을 감성적으로 보여주었고, 엔딩에서는 ‘함께 만드는 일터, 함께 나누는 가치’라는 슬로건과 함께 감정적인 여운을 주도록 구성했습니다.
사용 기술
촬영: 인물 인터뷰와 현장 스케치를 병행하며, 카페의 공간감과 따뜻한 공기를 카메라 무빙으로 표현했습니다.
편집: 인터뷰 중심의 내러티브를 유지하면서 일하는 장면과 모션그래픽을 유기적으로 연결했습니다.
그래픽/자막: 브랜드 소개, 가치 설명, 주요 문구는 2D 모션그래픽으로 정리하고, 수화 영상과 자막을 병행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색보정·음향: 전체적으로 따뜻한 톤을 유지하고, 카페의 잔잔한 음향과 감성적인 음악을 조화시켜 감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편집: 인터뷰 중심의 내러티브를 유지하면서 일하는 장면과 모션그래픽을 유기적으로 연결했습니다.
그래픽/자막: 브랜드 소개, 가치 설명, 주요 문구는 2D 모션그래픽으로 정리하고, 수화 영상과 자막을 병행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색보정·음향: 전체적으로 따뜻한 톤을 유지하고, 카페의 잔잔한 음향과 감성적인 음악을 조화시켜 감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결과 및 성과
본 영상은 한국장애인개발원의 공식 채널과 카페 런칭 행사에서 상영되어, 브랜드의 철학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실제 근무자의 인터뷰와 현장 영상이 더해져 높은 몰입도를 얻었으며, 대중에게 장애인 고용과 자립의 가치를 공감 있게 전달한 사례로 평가받았습니다.
본 홍보영상은 브랜드의 철학과 사람의 이야기를 결합해 진정성을 중심으로 제작된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그라디언스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메시지를 감각적 영상 언어로 전달하며, 따뜻한 공감과 가치를 담아내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LG전자] 토크콘서트 커리어편](https://gradiens.co.kr/wp-content/uploads/2025/10/LG전자-토크콘서트-커리어편-스케치-4-18-screenshot.png)